[뉴스포커스] 퇴위 아키히토 일왕 "국민에게 감사"…과거사 언급 안해

<출연 :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

일본이 오늘 새 일왕 즉위에 맞춰 '레이와 시대 개막'를 알렸습니다.

우리에게는 아픈 역사를 떠올리게 하는 일왕이, 일본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어떤 의미인지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 모시고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어제 86세의 아키히토 일왕 퇴위식이 있었는데요. 아키히토 일왕은 특례법을 마련해 건강상의 이유로 우회적 퇴위 의사를 밝혔죠?

<질문 1-1> 생전 퇴위가 202년만이라서 일본인들도 어제 퇴위식 쉽게 보기 어려운 장면일텐데요. 일왕이 퇴위하면 어떻게 되나요?

<질문 2> 어제 아키히토 일왕의 퇴위식에 이어 오늘은 아들 나루히토 왕세자의 즉위식이 있는데요. 일본에서는 즉위 행사가 어떻게 치러지고 또 일본 사람들에겐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질문 2-1> 이 즉위식에는 일본 왕가 성년 남자만 참석할 수 있다면서요? 아무리 왕가의 법도라고 하지만 21세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시선에서 볼 땐 굉장히 보수적인 법도인 것 같아요. 일본 사람들은 이것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나요?

<질문 3> 즉위 의식은 오늘 치러지지만, 공식 즉위식은 10월 22일이라고 합니다. 일왕이 30여년 만에 바뀌는 건데, 호사카 교수님은 즉위식을 직접 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즉위 행사가 이렇게 오랜 기간 치러지는 이유가 있나요?

<질문 4> 오늘 0시부터 일본은 이제 헤이세이에서 레이와로 연호가 바뀌었습니다. 일본인들에게 연호는 굉장히 중요하죠? 또한 아베 정권이 레이와 시대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고 하는데 어떤 의미인지 짚어 주시죠.

<질문 5> 일왕에 대한 일본인들의 생각이 긍정적이지만은 않다고 들었습니다. 일왕 퇴위식이 있던 어제, 도쿄 번화가에서 집회도 열렸다고 하고요. 오늘 즉위식이 열리는 현장 주변에서도 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하던데요.

<질문 6> 이번 왕위 계승은 아버지 아키히토가 아들인 왕세자 나루히토에게 승계를 한 건데요. 나루히토 일왕 체제에서는 누가 서열 1위가 되는 건가요? 나루히토의 딸은 승계와는 무관한가요?

<질문 7> 아키히토 일왕은 재위 기간 중 과거 일본이 일으킨 전쟁에 대해 여러 차례 반성의 뜻을 밝혀왔는데요. 한국을 방문하고 싶다는 의사를 여러 차례 밝히기도 했으나 정치 행위로 받아들여질 우려가 있다는 일본 내 기류 탓에 오지는 못했습니다. 아키히토 일왕, 일본인들에겐 어떤 이미지였나요?

<질문 8> 문재인 대통령이 아키히토 일왕에 서한을 보냈습니다. 외교부 대변인은 새 일왕 즉위 축하 메시지도 냈고요. 지금 한일 관계가 경색되어 있는 상황 속에 이제 막 개막된 레이와 시대, 앞으로의 한일 관계가 나아지길 바란다는 의미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새 일왕의 즉위로 과거사를 청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거라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ADVERTISEMENT

이 기사 어떠셨나요?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