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문 대통령ㆍ트럼프 정상회담 "북미회담 성공 노력"

<출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ㆍ홍민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이 마무리 됐습니다.

두 정상은 북한의 체제 불안 해소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회담을 안 할 것이라며 무산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관련 내용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홍민 통일연구원 연구위원과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북미회담을 3주 가량 앞두고 열린 한미회담.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원하는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회담을 안 할 것"이라며 "북미회담이 열리면 좋을 것이고 안 열려도 괜찮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조건부지만 북미회담을 취소할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3> 미국에 가기 전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북미정상회담이 99.9% 열릴 것이다" 이렇게 말했는데요.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상당히 당황스러운 상황 아닙니까. 북미회담 개최에 빨간 불이 켜졌다고 볼 수도 있는 건가요?

<질문 4>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시진핑 주석을 두 번째 만난 후 태도가 변했다고 생각한다며 별로 좋은 느낌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시 '시진핑 배후론'을 제기했는데요?

<질문 5> 한미 정상은 "북미정상회담 이후에 남북미 3국이 종전선언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했습니다. 중국은 빠지게 되는 건가요?

<질문 6>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를 취재할 남측 기자단 명단을 오늘 오전 접수했습니다.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어떻게 진행될까요?

<질문 7> 문재인 대통령이 맥스선더 한미연합 군사훈련이 끝나는 25일 이후 고위급회담을 비롯한 남북 대화가 재개될 걸로 전망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지금까지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홍민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ADVERTISEMENT

이 기사 어떠셨나요?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