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국회정상화 협상 결렬…우원식 "조건부 특검 수용"

<출연 : 양문석 공공 미디어연구소 이사장·김우석 미래전략연구소 부소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피습 사건으로 정치권이 어수선한 가운데, 여야 원내대표가 오늘 오전에 다시 만나 국회정상화 협상을 재개했습니다.

하지만 드루킹 특검법과 추가경정예산안의 동시 처리 여부를 놓고 이견을 보여 합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 시간 양문석 공공 미디어연구소 이사장, 김우석 미래전략연구소 부소장 두분 모시고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지난 주말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 피습 사건으로 중단됐던 여야의 국회 정상화 협상이 오늘 재개됐습니다. 민주당은 '드루킹 특검'을 수용하되 추경안을 함께 처리하자고 주장했는데요. 야당은 따로 처리해야 한다고 맞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여야의 주장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1-1> 정세균 국회의장이 '내일 오후 2시'를 국회 정상화의 시한으로 제시한 만큼 그 때까지는 아직 시간이 조금 남아 있습니다.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2>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지난 주말 피습 사건에도 불구하고 닷새째 단식투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사건을 놓고 한국당은 '정치테러'라며 배후를 의심하고, 민주당은 '근거없는 의혹 부풀리기'라고 주장하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국회 공전이 계속되면서 지역구 재보궐 선거와 추경 등의 처리 일정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14일까지 의원 사직서가 처리되지 못하면 선거가 내년 4월로 미뤄질 수밖에 없는데 어떻게 될까요?

<질문 4> 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경찰 소환 조사를 받은 뒤 본격적인 경남지사 선거전에 돌입했습니다. 드루킹 사건이 선거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4-1> 경남지사를 비롯해 이른바 'PK 지역'선거를 놓고 민주당과 한국당이 사활을 건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여야의 승패가 어떤 정치적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50%대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은 6주일만에 20% 아래로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어떤 의미로 봐야 할까요?

<질문 5-1>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의 구원투수로 나선 손학규 선대위원장이 지방선거 이후 정계개편을 언급했습니다. 지방선거 후 정계개편 가능성을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홍준표 대표의 언행을 비판하며 사퇴를 요구했던 한국당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이 결국 어제 탈당을 선언했습니다. 강 의원으로선 이번이 7번째 탈당인데 정치권 일각에선 민주당 합류설도 나옵니다.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7> 오는 11일에 민주당의 새 원내대표가 선출됩니다. 새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집권 2년차 국정운영을 뒷받침해야 하는 막중한 책무를 부여받고 있습니다. 3선의 노웅래, 홍영표 의원간 2파전으로 진행되는데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7-1> 더불어민주당은 추미애 대표 체제의 임기가 8월에 종료됨에 따라 차기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이하 전준위)를 이달 말 구성해 본격 준비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벌써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후보만 10여명으로 알려졌는데요. 당내에선 이해찬 의원의 출마여부가 큰 관심사인 것 같은데, 어떻게 예상하세요?

지금까지 양문석 공공 미디어연구소 이사장, 김우석 미래전략연구소 부소장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 어떠셨나요?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