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교섭단체 대표 연설 승자는?

<출연 : 최창렬 용인대 통일대학원장ㆍ김형준 명지대 교수>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마지막 날, 바른미래당 오신환 대표가 연설을 하고 있는데요.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비판하면서 경제정책의 대전환을 촉구했습니다.

3당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 대한 평가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우리 정부의 강제징용 배상 판정에 반발해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에 나선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침묵을 깨고 적극 대응 방침을 밝혔습니다.

관련 내용 포함한 정국 현안들 최창렬 용인대 통일대학원장, 김형준 명지대 교수와 함께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1>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연설이 진행됐는데요.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2> 교섭단체 3당의 원내대표 연설이 모두 마무리되었는데요. 정치권 일각에선 원내대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계속해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는 말도 나옵니다. 두 분 견해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질문 2-1> 3당 원내대표들, 시각차는 있었지만 국회에서 제 할 일을 하겠다고 다짐했는데요. 이인영 원내대표 상시국회 제안도 했지만 사실 비슷한 법안이 이미 지난 4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었습니다. 일명 '일하는 국회법'인데요. 오는 17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국회 각 상임위에 법안을 심사하는 복수 소위를 두고 이 소위를 매월 2회 이상 열도록 정례화한 법안인데요. 강제조항이 아니어서 지켜질까 걱정입니다.

<질문 3> 민주당, 의총을 열고 정개특위, 사개특위 위원장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려 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다음 주 초로 결정을 미뤘습니다. 대략 정개특위 쪽으로 무게추가 옮겨졌다고 알려졌는데요. 민주당의 선택, 전망해 주신다면요?

<질문 4> 한국당은 오늘 오전 의총을 열고 국회 예결위원장 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을 실시했는데요. 3선의 김재원 의원과 황영철 의원이 맞붙었는데, 김재원 의원이 선출되었습니다. 본회의에서 예결위원장 선출을 위한 투표가 실시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무난히 통과되리라 보십니까?

<질문 5> 국회 예결위원장 선출도 마무리되면 추경 심사 곧바로 시작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야당이 북한 어선 국정조사 실시를 조건 삼아 본회의 일정 논의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주말 사이에 국정조사에 있어 여야 간 합의를 이룰 수 있을지 주목되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6>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정조사 요구와 더불어 정경두 국방장관,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의 교체도 주장하고 있는데요. 이달 중순 개각설과 함께 외교 안보라인 교체설이 함께 나오고 있는데요. 필요하다고 보세요?

지금까지 최창렬 용인대 통일대학원장, 김형준 명지대 교수와 함께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ADVERTISEMENT

이 기사 어떠셨나요?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