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트럼프 "북한, 동창리 발사장 해체 시작…환영한다"

<출연 : 진희관 인제대 통일학부 교수>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폐쇄 작업에 착수했다고 미국의 북한전문매체가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 사실을 공식 확인하고 환영 의사를 밝혔습니다.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폐쇄 작업 시작으로 최근 답보상태에 빠진 북미대화가 다시 본궤도에 오를지 주목됩니다.

관련 내용, 진희관 인제대 통일학부 교수와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교수님,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북한이 탄도미사일 실험장인 '서해위성발사장'을 해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밝혔습니다. 이곳은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곧 파괴하겠다'고 약속한 장소로 꼽히는데요. 북한의 이번 조치,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2>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이번 조치에 대해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고요.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 위원장이 약속을 완전히 이행하는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북한의 이번 조치로 북미 대화가 속도를 낼 수 있을까요?

<질문 2-1> 폼페이오 장관은 동창리 발사장 해체 현장에 감독관을 배치할 것을 요구해왔다고 밝혔는데요. 북한이 미국의 제안을 받아들일까요?

<질문 3>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때와 달리 이번에는 조용히 해체 작업에 들어간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4> 북한이 7·27 정전협정 체결일을 앞두고 동창리 발사장 해체 작업에 들어갔고, 7월 27일 전후로 미군 유해도 일부 송환할 전망입니다. 이를 두고 종전선언을 얻어내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많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4-1> 종전선언을 어느 시점에 하는 것이 비핵화 협상에 더 좋다고 보십니까?

<질문 5> 38노스가 동창리 발사장 철거 징후를 보도한 날 미국 정부는 대북제재 조치를 위반하는 개인이나 기관은 미국 정부의 처벌을 받게 된다는 내용의 대북제재 주의보를 발표했습니다.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질 때까지 압박을 유지하겠다, 이런 뜻으로 볼 수 있을까요?

<질문 6> 미 의회가 의회 승인 없이 2만 8000명인 주한 미군 병력을 2만 2000명 미만으로 감축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철수를 대북협상 카드로 쓰는 것을 차단하려는 것이다, 이런 얘기가 있는데요?

<질문 7> 국방부가 DMZ 내 GP의 병력과 장비를 시범적으로 철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DMZ의 비무장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질문 8> 아시안게임 개최국인 인도네시아가 남북 정상을 초청하기 위해 대통령 특사를 파견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만남이 또 다시 이뤄질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ADVERTISEMENT

이 기사 어떠셨나요?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